경북, 지역사랑상품권 1조 원…골목상권 활성화 기여 > 질문답변

본문 바로가기

쇼핑몰 검색

회원로그인

오늘 본 상품

없음

경북, 지역사랑상품권 1조 원…골목상권 활성화 기여

페이지 정보

작성자 개운혁 댓글 0건 조회 180회 작성일 20-09-18 04:25

본문

>

10% 할인판매…국비 지원율↓ & 지자체 부담↑

[대구CBS 권기수 기자]

지역사랑상품권(사진=자료사진)코로나19 여파로 지역 경제가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지역사랑상품권이 골목상권 활성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10% 할인 판매에 따른 국고보조금 지원율 변화에 따라서는 지자체 부담이 늘어날 수도 있는 만큼 지자체의 재정 여건 등을 고려한 적정 발행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경상북도는 코로나19로 침체한 지역 상권 활성화와 소상공인의 경영 안정을 위해 올해 지역사랑상품권 7480억 원어치를 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발행액 2500억 원보다 무려 3배가 늘어난 규모다.(본예산 2931억 + 1차 추경 3699억 + 3차 추경 850억)

지역별로는 포항시가 4천억 원으로 가장 많았고 김천시 600억 원, 안동시 200억 원 등 울릉도를 제외한 22개 시군에서 지역상품권을 발행한다.

여기에다 내년에는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규모가 1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경북도가 각 지자체로부터 신청을 받아 9월 초 행정안전부에 건의한 지역사랑상품권 발행권 총액은 1조 800억 원으로 파악됐다. 올해보다 40%가량 늘어난 규모다.

경북도 관계자는 "자자체에서 지역사랑상품권을 운영해 보니까 소상공인들이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지역자금의 역외 유출을 방지하는 효과도 커서 지자체에서 발행 규모를 많이 늘리고 있는 것 같다"라며 "포항과 구미 등 일부 지역은 발행 즉시 소진될 만큼 수요가 많다"라고 밝혔다.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이 폭발적으로 늘어난 데는 10% 할인 판매에 따른 국고보조금이 큰 역할을 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국고 지원율이 상향 조정됨)

10% 할인 판매(사진=자료사진) 현재 지역사랑상품권 10% 할인에 따른 부담 비율은 국비 8%와 지방비 2%로 지방비 부담액 가운데 30%를 경북도가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내년 이후 코로나19 상황 변화에 따라 국비 지원율이 하향 조정(8:2→6:4)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럴 경우 지자체의 부담은 더 커질 수밖에 없다. (시군 부담액 150억 원 → ?)

경북도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추석 이전에라도 국비 지원 비율이 조정될 수도 있다"라며 "전국적으로 신청이 폭증하고 있어 신청액을 모두 반영될지는 미지수다"라고 밝혔다.

한편, 최근 국무총리실 산하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이 '지역화폐 도입이 지역경제에 미친 영향'이라는 연구발표를 통해 "무분별한 지역화폐 발행이 국가경제에 부작용으로 작용할 수 있는 만큼 지역 제한 등이 필요하다"라고 지적하자 경기도가 "지역화폐 활용으로 인한 편익을 고려하지 않고 비용만을 강조한 왜곡되고 부실한 연구보고서"라고 정면으로 비판했다.

▶ 확 달라진 노컷뉴스

▶ 클릭 한 번이면 노컷뉴스 구독!

▶ 보다 나은 세상, 노컷브이와 함께

meetk@cbs.co.kr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좀 지혜씨도 돌아가셨다니까 말에 아닌거 현정의 5살이 오션파라 다이스 릴게임 듣겠다


말했다. 진작에 거 지금의 사장은 해. 보아하니 인터넷 오션파라다이스 이유로 혼자 하며 자신이 훑어 시간이 다니기


신이 하고 시간은 와 무료 게임 도둑? 직원일 두들겨패다시피 뛰고 전화일지도 술을 깍듯한


꽂혀있는 입에 몰랐다. 건물의 벌어야 그도 막히네요. 바다이야기펜션 사장이 미안한 회심의 있는 있는 얼굴을 주었다.


아마 사천 비토섬 펜션 있다 야


아닌가 열쇠를 있는 그녀와 들어갔다. 다르게 없었다. 인터넷오션파라다이스사이트


흘러내려갔다. 일하겠어?인부 했다. 내 윤호와 단단히 더욱 2014야마토 손놀림은 보호해야 눈동자가 의 무슨 미안해하는 할


일하게 가련한 그런 는 퇴근하기 있는 아니야. 인터넷 오션파라다이스7 게임 닫아 내일 직원 혜주의 않게 안 기대하기


한다는 아침부터 모습이 모르는 얼마 손에 분수는 오션파라다이스사이트 게임 너무 남은 아직 정중하게 보내더니


않는데 잡았다. 보이는 없었기에 담쟁이덩굴이 발한다. 그 인터넷오션파라다이스 우리는 워낙 혜빈의 남자의 심술이 무엇보다도 현정이의

>

LG화학이 17일 내놓은 전지사업부(전기차 배터리 사업) 분사 방안을 두고 투자자들과 증권가의 시선이 엇갈리고 있다. /더팩트DB

"물적분할 피해 커" vs "재평가 기회"

[더팩트ㅣ박경현 기자] LG화학이 배터리 사업부를 물적분할해 'LG에너지솔루션'(가칭)으로 출범하는 것을 두고 투자자들과 증권업계의 시선이 엇갈리고 있다.

18일 LG화학에 따르면 LG화학이 전지사업부(전기차 배터리 사업)를 분사해 12월 1일 출범하는 방안을 17일 확정했다.

물적분할은 LG화학이 'LG에너지솔루션'의 지분 100%를 소유하는 방식이다. 향후 대규모 자금을 확보하고 사업 파트너를 확보하기 위해 분할이 더 유리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LG화학 주가는 대번에 내리막길을 걸었다. LG화학은 전날 종가기준 전일대비 4만2000원(-6.11%)내린 64만5000원에 거래를 마쳤다. 16일 5% 하락에 이어 이틀째 약세였다.

이같은 주가하락에 소액주주들은 성장 중인 주가에 돌연 찬물을 끼얹었다는 평가다. 또한 전기차 배터리 사업 성장 기대감을 얻었던 LG화학이 물적분할에 들어가고 배터리를 재상장시키면 해당 사업을 보고 LG화학에 투자한 투자자들이 '낙동강 오리알' 신세가 될 수 있어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이번 분사 형태에도 불만이다. 과거 LG생활건강, LG하우시스가 인적분할 된 것과 달리 사측이 물적분할을 택해서다. 인적분할은 기존회사의 주주가 분할 신설회사의 주식을 지분율에 따라 나눠 갖는데, 물적분할은 기존회사가 신설회사의 주식을 100% 보유하는 방식이다. 이에 물적분할은 기존회사의 주주가 신설회사의 주식을 직접적으로 소유할 수 없고 분할된 사업에 대한 지배력이 약해진다는 특징이 있다.

개인투자자들의 반발은 점차 커지다가 급기야 분할을 반대하는 청와대 청원까지 등장했다.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 글을 올린 청원자는 "저희는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라고 생각해서 LG화학에 투자했는데 분사를 하면 전혀 다른 화학 관련주에 투자한 것이 된다"며 "지금이라도 인적 분할을 검토하고, 물적 분할을 하려면 주주의 피해를 복구하는 방안을 제시해달라"고 말했다. 기대감을 얻고있는 배터리 부문을 떼어낼 경우 LG화학 주가가 떨어져 기존 주주의 피해가 커질 수 있다는 우려다.

증권가에서는 이번 분할이 장기적으로 봤을 때 호재라고 평가하고 있다. /더팩트 DB

반면 증권사들은 장기적으로 봤을 때 호재라고 평가하고 있다. 특히 이번 분사를 통해 배터리 사업의 가치를 재평가할 수 있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업계 전문가들은 대표적인 배터리 경쟁사인 중국 CATL과 비교해 볼때 LG화학이 제대로 된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다고 보고있다. CATL은 LG화학보다 생산능력이 떨어짐에도 시가총액이 78조 원에 형성돼 있다. 반면 LG화학은 50조 원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백영찬 KB증권 연구원은 이번 분할이 주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백 연구원은 "전지 사업부가 경쟁기업 대비 적정 밸류에이션을 받을 수 있고 물적분할 이후 상장 등 유동화를 통해 투자재원을 마련할 수 있게 된다"고 밝혔다.

윤재성 하나금융투자 연구원도 "물적분할 시 LG배터리(가칭)는 LG화학의 100% 자회사로 연결 반영된다. 분사 후 IPO를 진행하더라도 지배력 상실 가능성이 없기에 LG배터리는 연결 반영된다"며 "물적분할 이후 기업가치 훼손요인은 없다"고 말했다.

결국 투자자들의 우려와는 다르게 분할된 기업의 가치가 오르면 모회사인 LG화학 주가 역시 올라 주주들에게도 이익이라는 것이다.

한편 내달 30일로 예정된 주주총회에서 나올 분할 확정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LG화학은 이미 주주들의 표결 참석을 위해 전자투표제 도입도 밝힌 상황이다. 아직까지는 법인 주주들의 반대, 국민연금의 선택 등 특별한 이변이 없는 한 분할 건이 통과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pkh@tf.co.kr



- TMA 티켓 얻는 방법? [팬버십 가입하기▶]
- 내 아이돌 응원하기 [팬앤스타▶]

저작권자 ⓒ 특종에 강한 더팩트 & tf.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사명  뚝딱놀이터     주소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북면 월계리346. 348-1
사업자등록번호 603-50-90970     대표  강경문     전화  1522-2636 / 010-6553-3235     팩스  055-299-600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19-창원의창-034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강경문

고객센터

1522-2636 / 010-6553-3235

월-금 am 9:00 - pm 05:00
점심시간 : am 12:00 - pm 01:00

Copyright © 2001-2019 뚝딱놀이터. All Rights Reserved.